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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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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비아 (부산대학교) 오진석 (한국해양대학교) 이재식 (부산대학교) 이세원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497 - 50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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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항해 전문성 정도(항해 실습 유형 및 실제 항해 경험 정도)에 따른 상황인식의 세 가지 수준(즉, 지각, 이해 및 통합, 예측)에서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항해 과제를 각각의 상황인식 수준에서 부합하는 과제들로 구성한 후 항해사의 항해 상황에 대한 재인 능력, 여러 항해 정보의 통합 및 이해, 그리고 미래 상황에 대한 예측 능력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황인식의 첫 단계인 항해상황 재인에 대하여 신호탐지론의 패러다임을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반응편향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지만 전문가가 초보자보다 더 높은 민감도를 보였다. 즉, 전문가는 지각한 정보를 짧은 시간 동안 파지한 후 정확하게 인출하는 능력이 더 우수한 것으로 보인다. 둘째, 상황인식의 두 번째 단계인 이해 및 통합에서는 레이더 비교 과제를 사용하였는데, 전문가와 초보자 간의 오반응에는 차이가 없었지만, 전문가가 초보자보다 더 정확하게 레이더 상에서의 변화를 탐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황인식의 최종 단계인 항해상황 예측 과제에서도 전문가는 초보자에 비해 레이더 상에서 발생 가능한 미래 상황을 더 정확하게 예측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상황인식의 각 단계별로 전문가와 초보자의 수행 차를 검증함으로써 항해 수행에 기저한 인적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상황인식 개념을 항해 영역으로까지 확장시켰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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