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진 (영남대학교) 권은영 (영남대학교) 전시현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1 - 10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발달적 관점에서 의사소통 조망수용을 살펴보고, 의사소통 조망수용에서의 개인차를 실행기능이 설명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아동 26명과 성인 20명을 대상으로 의사소통 조망수용과 실행기능(억제통제, 작업기억, 주의전환)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대체적으로 아동들은 의사소통 조망수용 과제에서 자기중심적 조망을 보인 반면에 성인들은 상대방 조망을 고려하는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성인들도 조망수용 초기에는 자기중심적 조망을 보였지만 빨리 자기중심적 조망에서 벗어나 상대방 조망을 수용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의사소통 조망수용에서 이중처리과정을 지지해 준다. 실행기능과의 관계에서 아동의 자기중심적 조망에 근거한 반응은 억제통제와 부적 상관을 보였고, 상대방 조망을 수용한 반응은 작업기억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성인의 경우에는 상대방 조망을 수용한 반응이 억제통제와 작업기억과 상관을 보였다. 아동과 성인 모두 의사소통 조망수용의 어떤 측정치도 주의전환과 유의한 상관을 보이지 않았다. 의사소통 조망수용에 대한 예측변인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아동과 성인 모두에게서 억제통제가 조망수용을 예측해 줄 수 있는 변인일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간섭을 일으키는 자극을 억제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통제하는 능력이 뛰어날수록 의사소통상황에서 상대의 관점에서 언어를 이해하는 능력이 뛰어날 가능성을 시사해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