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인선 (영남대학교) 이현진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09 - 22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운동이 유아의 실행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3세 51명, 4세 53명, 5세 53명, 총 157명을 유치원 정규 수업 후에 운동을 한 집단과 운동을 하지 않은 집단으로 나누어 이들의 억제통제, 전환능력, 작업기억을 측정하였다. 실행기능은 운동 프로그램을 시작한 직후인 4월과 운동 프로그램을 마친 7월에 각각 측정되었다. 억제통제는 깃발과제와 Flanker과제(정확도, 반응시간)로 측정하였고, 전환능력은 카드분류과제와 아동용 색선로 검사로 측정하였고, 작업기억은 단어 거꾸로 말하기 과제와 숫자 거꾸로 말하기 과제로 측정하였다. 각 과제에서의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검사 점수들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운동집단과 비운동 집단 간 차이에 대해 공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행기능의 모든 과제 수행에서 연령에 따른 차이를 보였고, 운동 집단에서의 수행이 비운동집단에서 보다 더 촉진되었다. 일부 과제에서는 집단과 연령 간의 상호작용이 나타났는데, 이는 연령에 따라 운동의 효과가 달라짐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