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53 - 6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의 역할갈등, 전문직 정체성, 소진의 관계를 살펴보고, 역할갈등이 소진에 미치는 과정에서 전문직 정체성이 각기 매개효과와 조절효과를 보이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전국에 있는 전문상담교사 총 223명을 대상으로 역할갈등, 전문직 정체성, 소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상관분석과 위계적 회귀분석으로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역할갈등은 전문직 정체성과 유의미한 상관을 보이지 않았으며, 무능감과만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고, 전문직 정체성과 소진(신체적 피로감, 무능감, 비협조적 업무환경, 내담자 가치저하, 사생활 악화)은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이러한 변인들의 상관결과로 인하여 역할갈등과 소진의 관계에서 전문직 정체성의 매개효과는 검증되지 못했다. 셋째, 역할갈등과 소진(신체적 피로감, 비협조적인 업무환경)과의 관계에서 전문직 정체성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는데, 역할갈등이 높더라도 전문직 정체성이 높으면 소진을 덜 경험하였다. 이는 전문상담교사의 소진을 예방하고 대처하는데 전문직 정체성이 중요한 변인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과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