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라 (가톨릭대학교) 정남운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01 - 2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반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장애아동 어머니의 스트레스 양상과 그 요인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장애아동 어머니 216명에게 개방형 설문지를 실시하고, 합의적 질적 분석방법(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장애아동 어머니는 양육의 어려움, 경제적 부담, 기관과 정보 부족, 전문가의 관심 부족, 사회제도 전반에 대한 불만족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둘째, 스트레스로 인하여 장애아동 어머니는 신체적 증상 및 행동상의 변화를 경험하였고, 자녀를 대하는 태도에도 변화가 나타났으며, 불안하고 우울한 정서를 자주 느끼고, 부모로서의 역할이 부담스럽고, 의사결정에 어려움을 느꼈다. 셋째, 장애아동 어머니는 대인관계에서 쉽게 긴장하거나 사회적 고립감을 느껴서 주변인과의 교류를 기피하는 양상을 나타냈다. 넷째, 장애아동 어머니는 자녀가 초등학교에 입학한 이후 자녀와 어머니 자신이 경험할 학교 적응에 막연한 불안감과 두려움을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장애아동의 초등학교 입학이 그들의 어머니에게 심각한 스트레스를 초래한다는 것을 확인해주는 것으로, 전이시기 장애아동 부모와 가족을 이해하고 전문적인 전이 프로그램 및 상담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데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