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소라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현명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03 - 71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SNS 이용자가 SNS 공간에서 경험하는 상향비교와 우울의 관계에 열등감과 자기개념명확성이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184명의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각 변인을 측정하는 질문지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상향비교와 열등감, 우울은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상향비교와 자기개념 명확성은 부적 상관이 있었다. 전체 참가자를 대상으로 상향비교와 우울의 관계에서 열등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열등감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는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SNS를 사용함으로서 이용자가 상향비교 장면에 노출되어 우울이 유발되는 상황에서 열등감을 다루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상향비교와 우울의 관계를 자기개념 명확성이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단순기울기 검증을 통해 자기개념이명확할수록 상향비교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력이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이는 SNS를 이용자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 및 추후연구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