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영달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219 - 24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몰입감(flow) 수준이 학기말 시험에서 대학생의 정신건강에 어떤 효과를 갖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몰입감을 상태와 특성으로 구분하여 ‘상태-몰입감’은 학기 중 4회에 걸쳐 측정되었고 ‘특성-몰입감’은 학기 초에 1회 측정되었다. 또 정신건강 수준은 학기말 시험 직후 SCL-90-R을 통해 측정되었다. ‘상태-몰입감’의 평균 수준 및 학기 초의 ‘특성-몰입감’ 수준은 시험 스트레스 상황에서 정신건강의 수준을 예측해 줄 것이라는 연구 가설은 전체적으로 지지되었다. 연구 결과, 첫째, ‘상태-몰입감’과 ‘특성-몰입감’은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다. 둘째, 4회의 ‘상태-몰입감’ 측정치들의 평균치 및 학기 초의 ‘특성-몰입감’은 정신건강의 지표들과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다. 셋째, 시험 당일의 ‘상태불안’을 통제한 후에도 ‘특성-몰입감’은 정신건강의 수준과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다. 넷째, ‘특성불안’의 수준을 통제한 후에도 ‘특성-몰입감’은 정신건강의 수준과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다. 논의에서는 스트레스 상황을 견디는 데 있어서 몰입감 경험의 유용성 및 상담에의 시사점이 언급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