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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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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825 - 84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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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에 의한 상품구매 시 구입 및 이용 경험에 관한 사용후기가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점점 더 중요한 준거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시장 환경에 따라 소비자 특성별 사용후기에 대한 수용 및 참여태도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인터넷 상품구매에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작용하는 쇼핑가치를 소비자의 특성변인으로 도입하여 소비자들의 쇼핑가치 유형별 인터넷 사용후기의 수용 및 참여태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였다. 본 연구에서 소비자들의 쇼핑가치 유형을 분석한 결과, 소비자들의 쇼핑가치 유형은 오락성 추구유형, 경제성 추구유형, 편의․정보성 추구유형으로 크게 3가지 유형의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쇼핑가치 유형별 타인의 사용후기에 대한 수용태도를 살펴보면, 사용후기를 신뢰하는 정도와 수용하는 정도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상황으로 쇼핑가치 유형에 따른 신뢰하는 정도와 수용하는 정도의 크기는 공히 편의․정보 추구유형, 경제성 추구유형, 오락성 추구유형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쇼핑가치 유형별 본인의 사용후기에 대한 참여태도의 경우에는 사용후기를 올리는 정도와 타인에 질문에 답하여 주는 정도 중 사용후기를 올리는 정도에서만 3가지 쇼핑가치 유형들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상황에서 쇼핑가치 유형별 본인의 사용후기를 올리는 정도는 편의․정보 추구유형, 경제성 추구유형, 오락성 추구유형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시 추구하는 쇼핑가치 측면의 소비자 특성에 따른 사용후기 관리 및 활용에 대한 기본적인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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