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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663 - 68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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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대사회의 소비행동에 있어서 모방소비가 일반화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케팅차원에서 학문적인 연구가 체계화 되어 있지 않음에 따라, 탐색적 연구로서 모방소비를 가속화 시키는 모방구매성향의 측정항목을 개발하고 요인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의 부족으로 우선 피험자들을 선정하여 정성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논문 설계는 사회심리학에서 심층적으로 거론되는 Bandura(1975)의 사회학습이론의 모방행동을 인용 마케팅 차원에 적용하였다. 1차적으로 FGI 기법을 병행하여 모방행동(Bandura, 1975)과 모방구매행동(Chakravarti & Janiszewski, 2003)을 관찰 하였으며, 2차적으로 결과변수인 모방구매행동을 통하여 역으로 In-Depth Interview를 실시하여 모방구매성향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도출된 20개의 모방구매성향의 항목을 통한 분석결과 총 3개의 요인으로 모방구매성향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각각의 요인명은 이미지 지향성, 개성 지향성 그리고 브랜드 지향성으로 명명하였다. 연구결과, 모방구매를 하게 되는 이유가 어떤 특정인의 패션아이템이나 소유물에 대하여 단순히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모델과 제품의 속성이 소비자의 소비심리에 시너지 효과로 나타나면서 모방구매성향으로 발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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