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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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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윤 (이화여자대학교) 김은숙 (이화여대)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407 - 43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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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성적으로 개인이 지닌 성향 조절초점과 일시적인 상황목표에 의해 결정될 수 있는 상황 조절초점을 결합하여 성공과 실패의 과제수행피드백에 따라 소비자의 감정(낙담, 초조, 즐거움, 안정)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실험결과, 각 감정에서 과제수행피드백의 주효과가 나타났는데, 과제수행 성공조건보다 실패조건에서 유의하게 낙담과 초조 수준이 높았다. 반면에 과제수행 실패조건보다 성공조건에서 유의하게 즐거움과 안정 수준이 높았다. 또한 각 감정마다 성향 조절초점과 상황 조절초점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났다. 낙담에서는 상황 조절초점의 영향이 더 우세하게 작용하고 있는 반면에, 초조에서는 성향 조절초점이 더 강하게 작용하였다. 즐거움도 비교적 성향 조절초점의 영향을 더 받았지만, 안정에서는 이 두 조절초점이 함께 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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