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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호 (경북대학교) 김재휘 (중앙대학교) 송미란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81 - 10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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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갈수록 혼잡한 광고 상황과 소비자들의 광고무시라는 문제와 관련해 암묵적 기억을 주의와 결부시켜 비의식적인 광고 처리가 갖는 효과를 검증해 보았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관련연구에서 사용한 ART(attentional resource tracking) 방법을 응용하여 시각적 주의와 광고기억의 관련성을 파악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광고에 대한 주의를 분산시킨 후 광고의 제시 속도와 제시 위치를 조정하고, 이를 개념적 점화와 지각적 점화, 재인 등의 다양한 기억 측정치를 통해 효과검증을 하였으며, 실험과정에서 아이트래커를 활용하여 시각적 주의를 측정한 후, 주의된 광고와 비주의된 광고를 분류하였다. 분석결과, 시각적 주의를 기울이지 않은 광고는, 비의식적인 처리로 인해 명시적 기억인 재인은 광고 제시 속도에 따라 재인율이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암묵적 기억인 개념적 점화는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시각적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서 비의식적으로 광고 처리가 되는 경우는 암묵적 기억이, 의식적 광고 처리가 된 경우에는 재인이 적절한 광고효과 측정치임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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