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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승규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61 - 7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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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소비자 자기조절 모형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 소비자 자기조절이 구매행동 특히, 충동구매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소비자는 보다 성공적인 소비생활에 적응해 나가기 위하여 자기조절을 한다. 그리고 자기조절의 성패는 바로 의사결정에 달려 있다. 따라서 의사결정을 잘 내리는 소비자가 자기조절을 잘하게 되고, 자기조절을 잘하는 소비자가 성공적인 소비경험과 바람직한 구매행동을 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그 다음에, 대부분의 소비자가 경험하면서도 제대로 연구되지 않은 충동구매행동을 소비자 자기조절모형과 관련지어 재검토하였다. 그 결과, 소비자 자기조절 모형은 의사결정오류 요인과 의사결정의존 요인을 포함하는 역기능적 자기조절과 정보인식활용 요인과 의사결정확신 요인을 포함하는 순기능적 자기조절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자기조절을 잘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충동구매행동을 덜 하는 경향이 있었다. 끝으로, 연구의 제한점과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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