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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휘 (중앙대학교) 신상화 (Ipsos Korea) 김수정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7 - 4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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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 공익활동 방식과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귀인이 해당 기업 평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기업 공익활동 방식의 일관성 및 차별성 귀인에 따라 해당 기업에 대한 태도가 달라질 것이라는 가설을 통해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대학생 60명을 대상으로 측정한 실제 기업에 대한 태도를 바탕으로 기업을 선정한 후 본 실험에서는 대학생 276명에게 기업에 대한 사전태도를 측정하고 4개의 기업 공익활동에 대한 가상의 스크립트를 제시한 후, 기업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소비자들이 일관적인 공익활동을 하는 것으로 귀인 하는 기업에 대한 태도는 변하지 않았으나, 차별적인 공익활동을 하는 것으로 귀인 하는 기업에 대한 태도는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또한 공익활동에 대한 일관성 귀인과 차별성 귀인이 기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소비자의 기업에 대한 사전태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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