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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철민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03 - 12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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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쇄 광고에서 그림은 가장 먼저 소비자의 눈길을 끄는 요소이다. 그림은 단순히 언어 카피를 보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광고 목표나 컨셉을 전달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독립적인 표현 수단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광고 연구에서 그림만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 본 연구에서는 인쇄광고에서 그림의 표현 방식과 언어 카피의 유무에 따른 광고의 기억 효과(그림 회상, 광고 의미 이해, 상표 회상)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림의 표현 방식은 특정 그림이 언어로 변환 가능한 정도인 언어가의 고/저로 조작하였다. 언어 카피의 유무는 광고 컨셉에 부합하는 구체적인 카피의 첨가 유무로 조작하였다. 연구 결과, 언어가가 높은 그림(컨셉을 직설적으로 표현한 그림)이 그렇지 않은 그림에 비해 기억 효과가 나았다. 또 그림만으로 이루어진 광고와 그림에 구체적인 카피를 첨가한 광고는 그림 회상 및 광고 의미 이해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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