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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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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휘 (중앙대학교) 신진석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4 - 4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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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물(水)이라는 동일한 주제에 보호와 절약이라는 다른 권고안에 대한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가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자원 보호와 절약에 대한 사전 태도와 의식을 측정하고, 각각의 사안에 대해 긍정적/부정적 메시지와 기사를 제작, 이 자극물의 노출 후 환경 행동의도의 차이를 보았다. 연구결과, 수자원 절약의 경우, 환경 문제의 결과가 개인에게 미칠 영향을 높게 지각하는 사람들이 행동 의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수자원 보호의 경우에는 생태계에 미칠 영향을 높게 지각한 사람들이 그 결과가 개인에게 미칠 영향을 높게 지각하는 사람들 보다 높은 행동의도를 나타냈다. 환경 행동 의도에 대한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는, 절약관련 메시지 일 때 긍정적 메시지가 부정적 메시지 보다 높은 행동 의도는 보였으며, 보호관련 메시지는 부정적 메시지가 긍정적인 메시지 보다 행동 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절약에 대해서는 개인 피해 지각과 메시지 간의 상호작용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보호에 있어서는 상호작용은 나타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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