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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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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상민 (연세대학교) 김지연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2 - 2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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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래의 디지털 하우스에 필요한 ‘컨셉트 제품(concept products)’의 특성과 기능에 관련된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과 심리적 욕구가 무엇인지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작업이다. 미래의 컨셉트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잠재적 욕구가 반영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제품 개발 과정에서 적용될 수 있는 평가모델(evaluation model)은 제시되지 못했다. 본 연구에서는 ‘컨셉트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 반응을 이들의 라이프 스타일 유형에 기초하여 해석하고, 특정 소비자 집단의 심리적 욕구가 컨셉트 제품에 어떻게 반영되는가를 평가하였다. 연구 대상은 미래 가정에서 사용될 수 있는 69개의 컨셉트 제품이었으며, 평가자는 23명의 20-30대 남녀 소비자였다. 컨셉트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적 욕구는 Q 방법을 통해 추출되었으며, 이 선호 반응은 평가자의 가치와 라이프 스타일에 근거하여 평가되었다. 미래 가정을 위한 ‘컨셉트 제품’은 ‘Smart House형’, ‘Sweet House형’, ‘Selfish House형’의 세 가지 심리적 욕구 유형으로 나타났다. 각 유형은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과 연계되어 컨셉트 제품에서 추구되는 기능과 이미지로 구체화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소비자의 심리적 욕구가 컨셉트 제품의 세부적인 기능과 디자인 이미지에 어떻게 반영될 수 있는지를 구체화하였다. 이 연구는 향후 소비자 문화와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기초한 정보를 컨셉트 제품의 기능과 이미지로 통합시키는 방법론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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