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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일반 한국심리학회지:일반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581 - 59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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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아스퍼거 장애에서 관리기능(executive function)의 결손이 있다는 가설을 검증하는 것이었다. 대부분의 관련 선행 연구들은 관리기능과 다른 인지기능의 결손을 잘 구별할 수 없는 과제의 결손만을 검증한 제한점이 있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관리기능 의존도가 높고 낮음에 따라 구성한 짝과제를 이용한 연구 설계를 도입하였다. 구체적으로 아스퍼거 아동 15명과 통제 아동 15명을 Wechsler IQ-Executive IQ, Verbal IQ-Performance IQ, 단순시행-간섭시행, 상식-단어유창성, 빠진곳찾기-도안유창성, 재인시행-회상시행의 6개 짝과제에서 비교하였다. 6개의 짝과제 중 5개에서 집단(아스퍼거, 통제)과 관리기능 의존도(낮음, 높음)의 상호작용이 유의하였다. 이 상호작용은 통제군에 비교한 아스퍼거군의 결손이 관리기능 의존도가 낮은 과제에 비해 높은 과제에서 보다 심함을 반영하였다. 이 결과는 선행 연구들의 관련 결과에 비해 아스퍼거 장애의 관리기능 가설을 보다 분명히 지지하는 증거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관리기능 의존도가 낮은 6과제들 중 5개에서 유의한 집단간 차이가 없었다. 이는 아스퍼거 장애에서 관리기능을 제외한 다른 인지기능은 거의 정상 수준임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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