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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일반 한국심리학회지:일반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03 - 13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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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의 생산 및 서비스 현장 말단 노동력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생계형 근로여성의 삶을 조명하고자, 대형 유통매장의 여성판매원들의 업장에서의 삶을 질적연구로 파악하였다. 광역시의 대형 유통매장 8곳에 근무하는 8명의 판매원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면담을 통해 얻어진 자료에 대하여 Strauss와 Corbin(1990)이 제안한 근거이론적 접근을 취하여 자료의 범주화, 모형 구축, 핵심범주의 도출 순으로 분석하였다. 개방코딩을 통해 최종적으로 201개의 개념과 56개의 하위범주, 22개의 중위 범주, 6개의 상위범주, 그리고 3개의 큰 상위범주가 도출되었다. 다른 직종과 달리 여판원들이 겪는 현장의 삶의 스트레스는 소속이 전혀 다른 5자 관계(제조업체, 매장관리자, 인력송출회사, 경쟁사 여판원, 고객)를 적절히 유지해야하는 관계유지스트레스와 매출 유지 및 증가를 꾀하는 직접적인 업무스트레스로 나타났다. 일에 대한 만족에 있어서는 직계소속이 아닌 제조업체에 대한 애사심으로 인해 일에 대한 만족감과 성취감을 경험하고 있었으나 과도한 업무와 휴식의 부족으로 정서적 탈진 뿐 만 아니라 신체적 탈진도 나타났다. 업종이 지닌 근본적인 불만사항인 전망의 결여, 불규칙한 생활, 비전문직이라는 직업에 대한 불만들이 탈진수준이 높아지는 경우에 강하게 환기되면서 이직의도를 더욱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범주들을 갖고 업장의 삶에서 파악되는 패러다임 모형을 도출하였다. 이야기 전개를 통해서 핵심범주로는 “과도한 업무와 관계들에서 살아남기”를 상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생계형 근로여성이 경험하는 업장의 삶에서 작용하는 심리적인 과정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였으며, 현상에 대한 설명에 있어서 양적연구와의 차이에 대한 논의가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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