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유경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일반 한국심리학회지:일반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77 - 9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 영아들의 초기 어휘발달을 연구하기 위해 MCDI를 이용하여 8개월부터 17개월 영아 563명의 월령별 표현어휘와 이해어휘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첫째 이 시기 영아들의 이해어휘는 표현어휘보다 평균 3배 정도 더 많았으며, 표현어휘가 50개가 되는 시점은 17개월이었다. 둘째, 여아가 남아보다 표현어휘가 유의하게 많았으며, 이해어휘 수에 있어서는 성차가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초기 표현어휘는 사람을 지칭하는 어휘를 포함하여 명사류가 반 이상을 차지하며 보통명사는 27%에 해당하였다. 명사류와 일상생활에 관련된 어휘들을 포함하면 전체 표현어휘의 90%가량을 차지하였다. 이 외에 동사는 전체 표현 어휘의 4.2%를 차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언어적 구조가 상이한 영어, 이태리어의 초기 어휘발달과 차이점보다는 유사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초기 어휘습득과정에서 작용하는 제약성의 존재를 지지하는 증거로 해석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