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윤원 (아주대학교) 신효정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학교 한국심리학회지:학교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9 - 10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의 상담 경력과 수퍼비전 경험이 사례개념화 능력과 역전이 관리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총 141명의 전문상담교사를 대상으로 상담 경력, 수퍼비전 경험(횟수), 사례개념화 능력 및 역전이 관리 능력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일원분산분석 및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상담교사의 상담 경력에 따른 집단 간에 사례개념화 능력은 중간경력과 고경력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역전이 관리 능력은 집단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전체 역전이 관리 능력에서 집단 간 차이가 없었던 것과는 달리, 역전이 관리 능력의 하위 요인인 ‘불안관리’ 영역에서는 고경력 집단이 중간경력 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차이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전문상담교사의 수퍼비전 경험에 따른 집단 간에 사례개념화 능력 및 역전이 관리 능력은 수퍼비전 저경험 집단에 비해 고경험 집단이 유의미하게 높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의의와 학교 상담과 전문상담교사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