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학교 한국심리학회지:학교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07 - 22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공격성과 사회불안에 대한 사회적 자아존중감의 수준과 불안정성, 사회적 성취목표의 구조적인 관계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었다. 연구대상은 D광역시 소재의 2개고등학교에 재학중인 1학년 학생 705명(남 341명, 여 364명)이었다. 연구결과, 사회적 자아존중감의 수준이 높을수록 사회적 숙달목표 및 수행접근목표를 추구하였으며, 사회적 자아존중감이 불안정할수록 사회적 수행접근목표 및 수행회피목표를 추구하였다. 사회적 숙달목표가높을수록 주도적 공격성이 낮아졌으며 사회적 수행접근목표가 높을수록 사회불안이 감소하였다. 반면, 사회적 수행회피목표를 추구할수록 반응적 및 주도적 공격성, 사회불안이 모두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자아존중감 수준은 사회적 숙달목표를 매개로 하여 주도적 공격성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사회적 수행접근목표를 매개로 하여 사회불안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사회적 자아존중감의 불안정성은 사회적 수행회피목표를 매개로 하여 반응적및 주도적 공격성, 사회불안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의 교육적함의와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