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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학교 한국심리학회지:학교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65 - 28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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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우울에서 나타나는 핵섬적 특징이나 증상들을 포함하면서 보다 신뢰롭고 타당한 아동우울 척도를 구성하고 그 신뢰도와 타당도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기존의 아동우울을 다룬 연구논문에서 밝혀진 아동우울의 임상적 특징을 도출하고 동시에 이미 사용되고 있는 우울 관련 문 항을 수집하여 정서, 인지, 신체 및 생리적 증상, 또래관계, 동기문제 등의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분류한 문항 중에서 54개의 예비문항을 도출하여 경상남도 소재 7개 초등학교 3~6학년 1,515 명에게 실시하여 문 항의 왜도, 첨도, 평균과 표준편차, 문항전체상관, 내적 합치도, 문항이 지니고 있는 의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종 45문항을 선정하였다. 최종 선정한 문항과 하위 척도 간의 신뢰도, 내적 합치도, 수렴 및 변별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10개의 표본으로 구분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통계 처리하였고, 문항반응이론 을 적용하여 25문항으로 된 단축형을 구성하였다. 그 결과 아동우울척도의 내적 합치도는 .88~.97, 반분신 뢰도는 .87~.95,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81 ~.90의 범위이었고, 단축형의 내적 합치도는 .87~.97, 검사-재검 사 신뢰도는 .86~.94의 범위이었고 아동우울과 관련 있는 여러 지표들과의 수렴 및 변별 타당도를 살펴본 결과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동우울척도의 하위 척도별 점수와 단축형 하위 척도별 점수를 성과 학년별로 비교한 결과 성과 학년별의 주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지만, 성과 학년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아동을 대상으로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는 기존의 우울 관련 검사들이 개발된 지 오래되어 진단체계에 맞지 않고, 검사문항의 의미변별이 어렵고, 외국에서 개발된 도 구를 그대로 사용하여 우리나라 아동의 사회문화적 특징을 충실히 반영하지 못했을 수 있는 등 몇 가지 제한점을 보완하여 아동우울척도를 구성하고 타당화하고 아동우울척도 단축형을 구성하였다는 점에서 의 의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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