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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손병래 (호남대학교) 장유정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2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702 - 70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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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의 Wheel 주변부에서 발생되는 공기 저항은 전체 차량에서 15%의 비중을 차지한다. 이를 완화하고자 Wheel Air Curtain Duct 구조가 상용화 되었지만 코너링 구간에서는 Tire의 안쪽 면에 닿는 유체의 압력이 증가하게 되어 더 큰 손실을 유발하게 된다. 현재 상용화 단계인 전기 자동차에서 공력저항을 고려해보면 주행가능 거리 손실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에 이를 완화하고자 가변형 Air Curtain Duct를 설계 및 유동해석을 통해 차량에서 발생되는 공기저항과 Tire에 접촉되는 유체의 압력분포 값을 도출하여 전면 Duct를 통과하는 공기의 효율적인 흐름을 위한 Duct 형상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Air Curtain Duct 구조 및 설계
3. 유동해석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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