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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현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양인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형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이준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선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장지용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7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1,331 - 1,340 (10page)
DOI
10.9728/dcs.2022.23.7.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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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프라 가이던스 서비스는 실시간 도로 동적 상황을 기반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자율주행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교통류 최적화를 달성하기 위한 교통 운영 서비스이다. 인프라 센서 기반의 센싱 정보와 V2X 기반의 협력인지 정보를 융합하여 실시간으로 도로의 동적 상황을 수집하고, 이를 이용하여 교통류를 최적화할 수 있는 정보, 즉 인프라 가이던스 정보를 생성하여 실시간으로 자율차에게 권고 또는 지시하며, 이를 수신한 자율차는 가이던스 정보를 기반으로 협력주행을 수행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인프라 가이던스 서비스의 활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실제 도로 현장에서 사용 가능하고 유용한 서비스 유스케이스를 도출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먼저 공간적/상황적 범위를 고려한 인프라 가이던스 서비스를 정의하고, 서비스 가능한 유스케이스를 도출한 후, 인프라 협력형 자율주행 기술 관련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가능한 유스케이스를 추가하여 후보안을 도출한다. 후보안중 기존 유사 기술 유스케이스와의 중복성과 타당성을 검토하여 최종 유스케이스를 개발하는 과정으로 방법론을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유스케이스 도출 방법론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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