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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연구원 [Jthink] 연구보고서 전북연구원 정책연구과제, 2022년 1월호
발행연도
2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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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배경 ○ 1992년 설립인가를 받은 전라북도장학회는 장학숙 사업을 시작으로 2000년부터는 장학금 지금 사업을 실시, 2006년에는 장학회 명칭을 전라북도인재육성재단으로 변경함 ○ 이후 2020년 6월 1일 전라북도인재육성재단과 전라북도평생교육진흥원의 통폐합을 통해 '전라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으로 확대 개편됨에 따라 현 인재육성사업과 평생교육사업의 개선 등 재단의 역할과 기능 정립이 필요하게 되었음 ○ 전라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 출범에 따라 인재육성과 평생학습을 연계한 전 생애 걸친 교육 활성화 방안이 요구됨 ○ 전라북도 미래 성장의 동력이 될 우수 인재 발굴 및 육성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전 생애에 걸친 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조직의 기능강화가 점차 요구될 것으로 보임 ● 연구목적 ○ 그 동안 전라북도 인재양성과 평생교육은 '전라북도인재육성재단'과 '전라북도평생교육진흥원'으로 양분되어 있었음 ○ 전라북도는 민간위탁 사업으로 추진했던 평생교육 진흥업무를 인재육성재단의 고유사업으로 포함시키며 전라북도인재육성재단'을 확대 · 개편, 2020년 6월 1일 '전라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을 출범함 ○ 현재 두 기관은 물리적으로 통합되었지만 역할과 기능 설정이 명확하지 않아 업무의 통합을 이루지 못하고 있으므로 진흥원의 업무 개선과 역할정립이 필요한 시점임 ○ 인재육성과 평생학습은 교육이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으므로 인재육성과 평생학습을 연계하여 전 생애에 걸친 교육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인재평생교육진흥원의 역할과 기능을 정립하고자 함

목차

제1장 연구개요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방법
제2장 인재육성과 평생교육 개념 및 정책현황
1. 인재육성 이론적 논의
2. 인재육성 정책현황
3. 평생교육 이론적 논의
4. 평생교육 정책현황
제3장 사례검토 및 업무분석
1. 시도별 인재육성 · 평생교육 기관 현황
2. 인재평생교육진흥원(통합형) 사례
3, 전라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 현황
4. 시사점
제4장 전라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 구성원 및 수혜자 인식
1. 포커스 그룹 인터뷰 개요
2. 통합에 따른 과도기적 문제점
3. 인재육성 분야
4. 평생교육 분야
5. 장학숙 분야
제5장 전라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 역할과 기능 정립
1. 인재육성과 평생교육의 차이
2. 전라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의 역할
3, 전라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 기능
4. 전라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 사업 제안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1. 결론
2. 정책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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