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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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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265 - 27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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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는 과거에 변화되어 온 그 어떤 발전보다도 더욱 빠르게 변화해 나가고 있다. 디지털 혁명이라고까지 불리 우는 멀티미디어 환경은 전시분야에도 다양한 일반 수용자의 요구를 증대시키고 있다. 전시분야의 전시연출 방식에도 디지털이라는 매체를 전시연출에 활용하여 관람객의 요구에 맞춘 전시 콘텐츠가 적절하게 제공되어져야만 전시 주최자 측의 목적이 달성될 수 있다. 따라서 전시자체가 단순 진열이나 전시물을 보여주는데 국한되어서는 안되고, 뚜렷한 목적에 맞는 내용으로 전시연출이 되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표출되어야 하므로 효과적인 전시콘텐츠의 연출 전략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람객의 수요를 반영하여 제작되어지는 국내외 사이언스 뮤지엄의 기획전시를 중심으로 보여주고자 하는 내용의 전시연출의 특성 및 매체 구성방법 등을 비교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전시환경을 구성하는 각각의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전시연출이 최근의 관람객들의 요구를 적극 수용 및 반영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전시연출 표현 방법임을 알 수 있다. 향후에도 전시 커뮤니케이션은 관람객의 감성적 요구에 부응 할 수 있는 디지털미디어의 새로운 시도와 발전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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