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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195 - 20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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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회화나 일러스트레이션, 애니메이션 등의 예술기법들을 활용하는 광고표현 중에서도 조형예술의 기본요소라고 할 수 있는 ‘점(點)·선(線)·면(面)’의 1차적 특성을 살린 광고작품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다. 연구방법은 기초 조형요소인 ‘점·선·면’에 대해 문헌연구를 통해 구체적인 특성이 무엇인지를 고찰해보고, 광고표현소재로 활용된 조형요소들의 특성들이 광고 크리에이티브 기법측면에서 어떻게 결합되어 설득메시지로 표현되고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점·선·면’ 조형요소를 절제된 시각언어로 표현한 광고작품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조형요소의 핵심인 ‘점·선·면’의 1차적 특성을 살린 광고작품들 은 다양한 착시조형예술의 표현이 가능하였으며, 시지각적인 전달력으로 광고의 예술적 감각을 높여주고 있었다. 이렇듯 조형요소를 표현소재로 사용하는 광고작품들은 간결한 시각언어로서의 이미지표현이 가능하며, 크리에이티브 콘셉트를 쉽고, 단순하게 시지각적으로 인지할 수 있게 해주는 특성을 가지는, 정확한 메시지의 전달에 유용한 표현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초 조형요소를 활용한 광고작품들은 광고표현의 창의성을 높이고, 브랜드의 감성적, 예술적 가치를 높이는데 더욱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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