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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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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69 - 7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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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위기의 사회적 현상은 결과적으로 소비위축 현상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역으로 고 물가시대 특유의 글로벌 소비트랜드를 만들어내게 된다. 본 연구는 IMF 외환위기 이후(2000년)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2009년)의 경기변화 등으로 인한 대학생들의 생활환경 및 신발에 대한 실태변화에 따른 신발에 대한 통합 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하여 각각 남녀 대학생으로 200명을 통해 동일한 설문지로 직접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2009년 조사대상 가구의 월평균 수입과 대학생들의 월평균 용돈이 2000년에 비해 각각 17%, 22.4% 증가하였다. 브랜드관련 조사결과에서 나이키는 2000년은 선호도와 보유희망도 에서 높게 현재보유도 에서는 낮게 나타난 반면, 2009년은 모든 분야에서 높게 나타났다. 브랜드별 선호도는 기능성 위주에서 브랜드 중심의 다양한 디자인으로 변모함을 알 수 있었고, 대부분의 학생들은 약 5-6켤레 정도의 신발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구입가격은 5만원에서 8만 원 정도이다. 신는 기간은 6개월에서 1년 이하가 가장 많았고, 구입기간은 2000년에 비해 2009년의 경우가 약간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또한 인터넷 상에서의 신발 구입의사가 74%로 크게 증가하였고, 향후 인터넷 상에서 신발 홍보 및 구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전망이다. 연구조사의 결과는 고 물가시대 특유의 글로벌 소비트랜드에 대응할 수 있는 현실적인 통합마케팅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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