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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93 - 10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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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는 심미적 상징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인간의 감정이나 심리상태를 대변하며 수용자에게 정서적 반응을 불러일으킨다. 따라서 대표적인 영상매체인 영화에서는 색채가 내러티브 전개에 따른 극적 분위기 연출, 암시나 상징의 의미로 사용된다. 즉, 영상에서 색채는 단순한 정보 전달 뿐만 아니라 기쁨, 슬픔, 공포, 즐거움 등 과 같은 감정을 관객이 느끼게 한다. 따라서 색채는 내러티브에 맞는 분위기 연출과 정서 설정에 영상제작의 미학적 요소 중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최근 HDTV, 디지털시네마가 제작되면서 색채는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영상제작 과정의 프로덕션 디자인 작업이나 포스트 프로덕션 작업에서 많은 과정들이 색채와 관련된 작업을 포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내러티브, 캐릭터의 정서에 적합한 색과 톤을 맞추는 색보정 작업도 일반화되고 있다. 영상제작에서 색채 표현은 심리적, 기술적으로 다양한 각도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색채와 감성간의 관계를 알고 있다면 색채의 작용만으로도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고 미학적 가치가 높은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영상의 내러티브와 캐릭터의 감정 표현에 적합한 감성색채를 도출하고 색상, 채도, 명도의 상관관계 및 특성을 분석하는데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감성색채 활용을 위한 정량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편안한 감정(relaxation)과 불안한(distress) 감정을 표현하는 색채에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감정원형모델을 기반으로 도출된 Relaxation과 Distress 감성을 대표하는 18개의 감성형용사를 Kobayashi 언어이미지스케일 및 단색이미지스케일에 매핑해 Relaxation 감성과 관련된 28개의 유채색과 3개의 무채색, Distress 감성과 관련된 29개의 유채색과 4개의 무채색을 추출했다. 그리고 이들 색채를 토대로 한 특성 분석을 통해Relaxation 및 Distress 감성색채에 대한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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