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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201 - 20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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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아웃도어 웨어의 평가기준과 구매실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부산시내에 거주하는 20~30대 남녀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된 자료 중 총 267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으로는 SPSS 17.0 for window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군집분석, 일원분산분석 (ANOVA), Duncan-test, χ2-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라이프스타일은 패션관심추구, 패션과시추구, 브랜드추구, 가격추구, 실용추구, 개성추구의 6개 차원으로 밝혀졌으며, 과시/브랜드추구집단, 패션관심/개성추구집단, 실용추구집단의 3집단으로 유형화되었다. 둘째,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아웃도어 웨어 평가기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아웃도어 웨어 평가기준은 기능성, 유행성, 브랜드 지향성, 경제성의 4개의 차원으로 밝혀졌으며, 유행성과 브랜드 지향성 요인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과시/브랜드추구집단, 패션관심/개성추구집단은 아웃도어 웨어 구매 시 평가기준으로 유행성을 가장 중요시하였으며, 과시/브랜드추구집단은 다른 집단에 비해 브랜드 지향성을 가장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아웃도어 웨어 구매실태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구매 장소에서만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과시/브랜드추구집단과 패션관심/개성추구집단은 주로 백화점에서 아웃도어 웨어를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용추구집단은 상설할인매장에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본 연구의 20~30대 남녀소비자들은 등산복과 일상복으로 착용하기 위해 아웃도어 웨어를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매빈도는 1년에 1~2회, 구매비용은 1년에 60만원 미만, 구매 시 이용하는 정보원으로는 친구·직장동료로부터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브랜드는 노스페이스, 코오롱스포츠, K2, 네파, 라푸마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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