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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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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37 - 146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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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페미니즘은 1970년대 들어 모성을 페미니즘 시각에서 보려하였고, 이 시기 모성에 대한 재인식이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페미니즘에 나타난 모성은 여성의 생물학적 기능인 임신·출산·양육의 모성으로부터 비롯되어, 자녀양육, 가사노동을 담당하는 가정의 사적영역으로 여성을 제한하게 되었다. 또한, 사회적으로 남성은 공적영역, 여성은 사적영역으로 분리되어져 자녀양육, 가사노동, 가족을 위한 재생산활동을 요구받게 되었고, 여성들은 더 사적영역으로 제한되고 고립되어졌다. 이러한 이분법적 사고와 성별분업의 근원은 여성의 생물학적 기능인 모성으로부터 비롯되어, 사회구조적 측면인 자본주의 체제, 가부장제, 남성우월성, 남성의 공적영역 강화, 남성의 지배 영속화 등과 결합되고 맞물리면서 성불평등과 성억압 이론으로 나타나고 있다. 자유주의 페미니즘은 여성의 자유를 존중하고, 균등한 기회를 주장하였고, 자녀양육, 가사노동, 부모역할 에서도 동등한 역할과 권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은 자본주의의 경제구조와 관련되어져, 자본가와 노동자, 지배자와 피지배자의 계급간 모순으로 불평등이 나타나며, 남성에게 종속되어 가사노동과 생산노동의 이중노동으로 여성 노동력이 착취되고 있다고 하였다. 성억압 이론으로서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자본주의와 가부장제의 결합, 급진주의 페미니즘은 가부장제와 권력구조의 결합에서 비롯되는 사회구조적 모순으로부터 성억압이 심화된다고 보았다. 급진주의 페미니즘은 모성을 여성억압의 근원으로 보았고, 정신분석학 페미니즘은 유아기 시절 어머니와의 관계와 경험으로부터 심리적 기제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모성은 대중매체인 TV광고에서도 많이 나타나고 있고, 광고 속 모성은 이상적인 모습만 보여주고 있어, 이를 페미니즘 시각의 바판적 견해로 살펴볼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광고 속 모성은 가부장제, 남성에 종속된 삶, 사적영역 제한, 자녀양육자, 가사노동자 둥의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를 페미니즘 시각의 비판적 견해로 살펴보면, 광고 속 모성은 남성중심의 가부장제에서 여성의 삶이 미덕인 것처럼, 사적영역에 제한된 삶을 미화하여 당연한 것처럼 여성 스스로 수용하고 받아들이게 하는 사회구조적 모순들이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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