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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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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05 - 11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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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TV광고에 나타난 남성의 섹슈얼리티에 관한 연구로서, 메트로섹슈얼, 위버섹슈얼, 크로스섹슈얼이 나타난 광고를 중심으로 사례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메트로섹슈얼은 현대의 세련된 도시 남성으로서, 자신감 있고 당당한 라이프스타일의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자신만의 패션, 미용(외모), 쇼핑 등의 관심사에 대해 매우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추구하는 남성상으로서, 잘생긴 외모, 스타일리쉬한 패션 감각을 가진 현대의 도회적인 남성상의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위버섹슈얼은 메트로섹슈얼과 외적인 면에서 크게 차이가 나지 않지만, 메트로섹슈얼에 비해 편안하고 자유롭고 부드러운 성향을 보여주고 있고, 사회관계 속에서 타인에 대한 배려와 존중을 통해, 섬세한 감성의 매너 있는 남성상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기본적으로 남성성을 전제로 신사적인 매너가 있고,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섬세한 감성의 부드러운 남성상의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크로스섹슈얼은 외적인 측면에서 여성의 패션과 스타일을 차용하는 특징이 있지만, 실제 광고에서는 여성만큼의 과도한 외적 치장으로 나타나지는 않았다. 또한 크로스섹슈얼 광고에서는 ‘성역할이 교차’된 광고 형태가 나타나고 있고, 여성품목광고에 남성모델이 등장하는 광고로 여성화장품, 가전제품 등에서 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광고에 등장하는 남성상은 자상하고 부드러운 남성으로서 여성을 이해하고 배려해 주는 모습으로 나타나며, 이는 여성들의 이상향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할 수있다. 이처럼, 남성의 섹슈얼리티는 남성성을 전제로, 여성성의 표출이 언제, 어떻게, 어떤 영역과 사회관계 속에서 나타나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이는 개인의 성향과 사회 환경변화와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다양하게 변화되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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