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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157 - 166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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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가죽을 사용한 제품의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전자기기, 생활 소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가죽을 이용한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가죽 공방의 수 및 가죽 공방 회원의 숫자 증가를 근거로 그 선호도는 매년 성장하는 추세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그에 비해 가죽에 대한 연구는 패션 분야에서만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 시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인지 품질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가죽제품을 구성하는 요소로 8가지를 뽑았고 설문조사 결과 상위 3가지 요소를 사용자들이 구매 시 주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3가지 요소로는 컬러, 은면, 마감이었으며 이는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가죽제품 구매 고려 요소인 무게, 결, 냄새와는 상이한 모습을 보였다. 컬러의 경우는 고 채도의 색상보다는 저채도의 색을 선호하였고 가죽으로 만들어진 제품이 최저 가격이 높다 보니 얼마나 튼튼하게 잘 만들어진 제품인가에 대한 판단으로 마감을 꼽았다. 그리고 은면의 경우 너무 조밀할 경우 합성 피혁의 느낌을 주기 때문에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가죽 가공기술의 발달로 일반인들의 경우 합성 피혁과 천연 가죽을 구별하기 어려우며 오히려 천연가죽의 단점을 보완한 고가의 합성피혁도 등장하였다. 때문에 고가의 제품을 생산하는 브랜드에서도 천연 가죽의 사회적 이슈와 합성 가죽의 기능적 보완으로 인해 의도적으로 사용하는 등의 변화를 보이고 있다. 때문에 가죽이 오랫동안 쌓아온 고유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가죽제품 주요 인지 요소를 고려한다면 가죽 제품 사용 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아갈 것이며 천연 가죽뿐만 아니라 인조가죽을 사용하는 사용자 수 증가, 더 나아가 이미지도 개선될 것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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