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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05 - 21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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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미디어를 기반으로 제작되는 캐릭터 피규어는 화면 속의 2차원의 이미지를 3차원의 입체 형태로 탈바꿈 시킨 조형 제작결과물이다. 모든 조형물은 저마다의 각기 다른 조형적 특징들을 갖고 있다. 캐릭터 피규어와 유사한 예술작품으로 조각이나 조소가 있으며, 예술작품으로서의 조형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캐릭터 피규어에도 입체 형태의 조형물로서 조형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형태, 색상, 텍스처, 구성의 조형성 구성요소 4가지를 바탕으로 캐릭터 피규어의 조형적 특성과 요소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캐릭터 피규어의 첫 번째 형태적 조형성은 사실적 묘사, 축소, 변형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었다. 두 번째 색상에 있어서 미채색은 미완성의 느낌을 갖게 하며, 채색을 통해서 캐릭터 피규어의 생명력과 완성도를 더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세 번째 텍스처는 대부분 가소성이 좋은 고분자 화합물인 플라스틱의 재질적 특징과 실리콘 고무 등을 사용하여 외형적 특징과 텍스처를 부각시키는데 활용하고 있다. 네 번째 구성에서는 캐릭터의 각 부분들이 조합되어 완성되는 피규어의 특징으로 구성과 조합의 달리함으로서 캐릭터 피규어의 형태와 내용을 탈바꿈 시키고 새로움을 창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캐릭터 피규어는 다양한 콘텐츠와 조형의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진화하고 있는 분야이다. 영상미디어의 확장과 발전과 더불어 관련한 캐릭터 피규어는 소재나 콘텐츠적 측면에서 발전과 진화를 하고 있는 가운데 피규어의 조형적 특징도 더불어 발전 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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