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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66 - 76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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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로잉은 미술 및 디자인 관련 전공학과의 기초과정에 개설되어 있는 필수 과목으로 창조적 조형훈련의 한 방법이다. 드로잉은 시각체계를 통한 지각적 경험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이 지각적 경험은 창의력, 상상력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 시각적 사고를 가능하게 한다. 고대로 부터 인류는 다양한 드로잉 교육방법을 발전시켜 왔다. 드로잉 교육에서 기본적으로 다루고 있는 것은 사실적 묘사이다. 사람들은 2차원 평면위에 사물을 3차원의 느낌이 나도록 어떻게 재현할 것인가 즉 어떻게 닮게 그릴까를 고심해왔다. 사실적 묘사는 누구나 가능하다고 주장한 미술교육 학자가 베티 에드워즈인데 에드워즈는 우뇌로 그림그리기라는 책을 통해 드로잉 교육에 대한 획기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는 우리 뇌 반구의 기능을 이해하고 정보를 시각적으로 인식하는 우뇌를 활용하는 것이다. 우뇌로 그림그리기는 좌 뇌의 간섭을 최대한 배제시키고 우뇌가 지배적으로 활동 할 수 있는 지각기술을 제안하고 있다. 이와 같은 에드워즈의 이론을 기반으로 드로잉 기초교육 과정을 수립하여 학생들을 지도하였다. 경계의 지각, 공간의 지각, 관계의 지각, 빛과 그림자의 지각, 전체 또는 형태의 지각이라는 5가지 시각적 지각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다. 일일 4시간 6일 과정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드로잉 실력이 발전하는 과정을 분석해 보았다. 교육 전과 교육 후 드로잉의 변화와 학생들의 후기를 통해 기초교육 과정의 적절성을 평가 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드로잉 기초교육에서 우뇌의 지각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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