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226 - 232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중국은 경제 개방화 정책 이후 급속한 발전을 이루고 있다. 무엇보다 기술적인 면에서 급속한 성장세를 보여 왔다. 그러나 문화 콘텐츠 면에서는 그 개발에 있어 아직 미비한 면이 있는 것이 현실이기도 하다. 그러나 개방화 이후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수용함으로써 문화 콘텐츠의 수익성에 대해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여기에는 지역 문화를 비롯한 자연경관 그리고 중국 전통의 고전(古傳)을 들 수 있다. 특히 고전의 경우 중국을 대표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의 보유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 전통 고전을 활용한 각종 관련 콘텐츠의 개발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게임과 영화, 애니메이션 콘텐츠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중국 고전을 바탕으로 보다 중국적인 콘텐츠의 개발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중국 고전을 바탕으로 하는 문화 콘텐츠와 그와 관련된 콘텐츠 개발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최종적으로는 이러한중국의 전통 고전을 통한 문화 콘텐츠 개발에 대해서 타진(打診)해 보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중국의 문화 콘텐츠 산업은 이제 지속적인 발전과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문제점이 제기된다. 기획 부분에서의 경험이 초기 단계란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이야기 구조가 얇다는 것이다. 이에 스토리텔링을 기법을 이용해 보다 다양한 이야기 구조를 형성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여기에 가장 적합한 방법이 중국전통 고전을 활용하는 방안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보다 탄탄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콘텐츠 개발을 하고, 다양한 해석을 통해 보다 많은 중국의 문화 콘텐츠 전반에 적용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838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