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267 - 275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 변화에 따른 책의 구매환경 변화에서 표지디자인이 실제 책의 선택과 구매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베스트셀러 표지디자인의 시각적 특성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국내 대표 대형서점인 교보문고의 2016년 소설 및 에세이 부문 베스트셀러 각 30권, 총 60권을 내용 분석 방법을 통해 분석하고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레이아웃 유형은 대칭형을 많이 사용하고 있었으며, 시각적 분포에 따른 무게중심 위치는 중앙을 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타이포그래피 유형에서 표제의 위치는 중중, 상중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표제의 방향은 가로방향을 주로 사용하고 있었다. 또한 표제 타이포그래피 형식은 명조형을 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미지 유형은 일러스트레이션 표현을 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표제의 색상은 검은색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으며, 표지디자인의 메인배경 색상은 복합색상을 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작가의 상상력을 토대로 자유롭게 표현된 소설과 에세이의 문학적 특징을 반영한 결과로 표지디자인을 통해 감성적인 책의 내용을 시각화하여 표현한 결과로 해석된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서적 구매환경에서 표지디자인의 역할이 독자의 선택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됨에 따라 표지디자인의 시각적 디자인 특성을 파악하여 그 함의를 찾고자 하였으며, 향후 표지디자인의 표현전략 수립에 있어 본 연구가 중요한 지침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84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