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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im, Mi Ok (Seo-I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42 - 52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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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에 등장하는 어린 병사들은 전쟁 끝날 무렵에 점점 줄어드는 군인들의 숫자를 보충하기 위해 징집된 독일 청소년들이다. 잔드레 감독의 영화에서 구성된 영화적 공간은 등장인물들에 의해 자의적으로 선택된 곳이 아니다. 그 공간은 타의적으로 규정된 배타적 차별공간이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랜드 오브 마인〉을 고찰하는 이유는 영상 미학적인 성취를 이룬 작품이기 때문이다. 이 영화는 독일 소년병 포로들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영화는 적과 아군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지 않다. 국가의 부름으로 어쩔 수 없이 전쟁터에 강제 차출되어 포로가 된 독일 소년들과 그들을 죽음으로 내몰고 있는 덴마크 군인들의 이야기가 이 영화의 주제이다. 영화 제목이 〈랜드 오브 마인〉 인 것처럼 이 영화의 주인공은 공간이다. 영화의 공간은 단순한 공간이 아니라 아이러니한 공간이란 점에서 그 독특함이 있다. 열 네명의 독일 포로병들이 위치한 광활한 백사장과 언덕들은 겉보기에는 무인 지대의 빈 공간이다. 그러나 이 빈 공간은 바로 언덕 너머로 일상의 평화로운 모습과 병치 되고 삶과 죽음, 평화와 전쟁이 공존하는 전쟁터의 아이러니를 드러내 보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main body
3. Conclusion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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