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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채윤 (단국대학교) 박명선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53 - 66 (14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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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대중음악은 사회현상과 과학기술의 변화에 따라 진화를 거듭하여 발전해 왔고 이제는 음악시장의 세계적 확장이라는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대중음악에서 그저 댄스음악이라 불렸던 K-POP은 이제 전 세계 많은 팬들에게 사랑받는 압도적인 주류 장르가 되었고 한국 문화콘텐츠 부분에서도 우수한 강세를 보였다. 한편 BTS의 ‘IDOL’, 이날치의 ‘범 내려온다’ 열풍 이후 2020~2021년 기간 동안 K-POP 아티스트들의 국악 크로스오버 및 전통예술문화를 차용한 사례들은 눈에 띄게 증가했다.
본 연구에서는 2020~2021년 동안 국악을 전공하지 않은 아이돌 가수의 앨범을 전제로 음반과 뮤직비디오가 같이 존재하는 조건 아래 해당되는 사례들을 취합하여 뮤직비디오 속 국악기의 사용 유무, 한국적 가사의 사용 유무, 한국적 배경 유무, 한국적 의상 유무로 나누어 전통예술문화 차용 유무를 검토하였다. 그 중 대표적인 사례로 BTS 멤버 슈가(SUGA)의 ‘대취타(大吹打)’를 선정하여 분석하여 작품에 전통을 어떠한 방법으로 풀어냈는가를 알아본다. 이를 토대로 2020~2021년 동안 K-POP의 전통적 요소 활용 현황과 K-POP에서 전통적 요소들이 과거에 비해 비교적 꾸준하고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는 현상의 요인을 분석한다. 연구 방법은 사례분석, 문헌분석을 통합하여 한국 대중음악과 국악의 크로스오버의 시대적 배경과 흐름을 알아보고 전문가의 인터뷰와 자료분석을 통해 K-POP의 전통적 요소 활용에 대한 현상 발생 요인을 경영철학 영역, 마케팅 영역, 콘텐츠 영역 총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요인분석을 토대로 한 결론을 제공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대취타(大吹打)’ 분석
4. 현상 발생 요인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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