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진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80輯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321 - 34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에서 한국어교육실습을 경험한 학생들이 가지는 한국어교사에 대한 이미지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Q방법론을 활용하여 한국어교사와 관련된 34개의 진술문을 도출하였고, 한국어교육실습을 경험한 학부생 30명을 P표본으로 선정하여 Q분류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Ken-Q Analysis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한국인 학부생이 느끼는 한국어교사의 이미지는 총 3개로 분류되었다. 유형 1은 ‘어학적, 교육적 지식이 있고 충분한 대우는 부족하다’였고, 유형 2는 ‘학생 생활지도를 해주며 직장에 대한 소속감이 크다’였다. 유형 3은 ‘현대문화를 잘 알고 미래가 밝다’라고 명명하였다. 이 연구는 한국어교육실습을 경험한 학생들이 한국어교사에 대해 어떠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지, 각각의 특징은 무엇인지를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한국어교사의 이미지를 유형화한 본 연구의 결과가 한국어교사의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과 전문성 증진을 위한 교육 자료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710-001626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