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희숙 (안양대학교) 신재욱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251 - 259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득 수준의 증가는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를 가져온다. 의식주 위주에서 벗어나 외모와 건강에 대한 관심은 향기에 대한 관심으로 확대되면서 향기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이에 기존에 메스티지 브랜드로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플로랑 섬유향수 브랜드를 고급화하여 프리미엄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한 패키지디자인을 리뉴얼 하고자 한다. 경쟁 브랜드의 패키지디자인 형태를 분석하고 주요 소비층인 Z세대의 섬유향수에 대한 인식 조사와 선호하는 패키지디자인 요소를 알아보았다. 설문조사는 2019년 4월 17일부터 24일까지 7일 동안 오프라인을 통해 20대 여대생 총 88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결과를 토대로 패키지 디자인 리뉴얼 전략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섬유향수는 10대 후반과 20대 중반의 연령대가 가장 활발하게 소비하고 있으며, 구매처로는 주로 드럭스토어를 통해 구매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패키지디자인 리뉴얼을 위해서는 휴대성을 강조한 저용량 제품을 고급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며, 기존의 텍스트 위주의 디자인에서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였다. 또한 섬유향수는 향수와는 다른 은은함과 탈취력을 주는 제품으로 그래픽의 채도도 제품 표현의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플로랑의 브랜드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프리미엄 브랜드로 거듭나기를 바라며 섬유향수의 마케팅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섬유향수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요소 분석
4. 설문조사 및 결과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86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