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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빈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288 - 296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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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의 생활패턴이 디지털화 되면서 아침 눈을 뜰 때부터 등굣길 또는 퇴근길 학교에서 사무실에서, 사람들과의 소통은 소셜네트워크로 이렇듯 디지털 사용이 일반화 되었다. 하지만 아직 학교의 환경은 디지털 사용에 엄격하고 심지어는 수업에 들어가기 전 모바일폰을 반납해야 수업에 참가하는 우스운(?) 상황들이 있기도 하다. 우리는 디지털을 사용을 하고 있지만 디지털을 읽는 방법에 더 익숙해져 있다. 누군가가 만들어 놓은 플랫폼 안에서 글을 읽는 정도의 디지털 생활이 대 부분이다. 우리는 책을 읽는 시대에 책을 읽고 그 글을 통해 또 다른 창의적인 글을 쓰고,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방법 등을 알게 되었다. 디지털 시대에서는 디지털을 읽는 것 뿐 만 아니라 디지털을 쓸 줄 알아야하고, 디지털을 쓴 것들을 배포하고 취합하고 다시 재생산할 줄 알아야하는 디지털리터러시가 필요하다. 특히 태어나면서부터 디지털과 함께한 Z세대들에겐 디지털리터러시를 통한 교육과 그 교육을 통한 직업교육까지도 연결 되어야한다. 학생들은 디지털을 사용할 때 소비 대신 창조하는 도구, 주제에 대한 이해 문제가 개선되고 학습에 더 깊이 관여하고 창조적 사고 방식들을 개발한다. 이 논문에서 교과 과정의 모든 측면에 디지털 리터러시를 통합하여 학생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 창작, 공동 작업 및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하고 취업 시 기업에서 요구하는 비판적 사고 능력과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하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디털리터러시의 이해
3. 디지털 교육 환경
4.Z세대와 디지털리터리시 교육
5.사례
6.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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