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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안저 (한서대학교) 장동렬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67호, 2022년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47 - 273 (27page)
DOI
10.7230/KOSCAS.2022.67.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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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설계는 이미지를 이용한 언어 기호로, 추상적인 상징 의미를 구체적인 이미지로 전환해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시각예술 형식의 하나이다. 그것은 사람들의 지각과 시각 기호 사이의 거리를 완전히 제거하여, 폭넓은 관중 집단을 형성한다. 하지만 캐릭터 설계를 단순한 시각 기호로만 형상화할 수는 없다. 애니메이션 영화의 성공을 결정하는 관건은 캐릭터의 성격을 충분히 발굴하고 형상화하여 캐릭터의 감정과 사상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고, 바로 캐릭터를 통해 스토리의 기승전결을 이끌어 영화를 클라이맥스로 끌어 올리는 것에 있기 때문이다.
지금의 사회에서 애니메이션 캐릭터 이미지가 파생해낸 상품이 전통적인 상품보다 훨씬 큰 상업적 가치를 담을 수 있다. 따라서 애니메이터는 캐릭터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캐릭터 성격의 형상화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이론적 근거가 필요하며, 그로 인해 캐릭터의 성격의 특징을 영화 속에서 더 정확하게 보여줄 수 있다.
본고는 에니어그램(Enneagram)의 프레임을 애니메이션 캐릭터 성격을 분석하는 과정에 대입함으로써 애니메이션 캐릭터 형상화 과정에서 에니어그램의 실행 가능성을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웹 애니메이션 〈여우 요괴 소홍랑〉은 캐릭터의 성격 변화가 서사를 추동하고, 영화가 표현하고자 하는 감정도 이를 통해 전달됨을 알 수 있었다. 〈여우 요괴 소홍랑〉의 서사구조는 전생과 현생의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전생과 현생의 시공간에는 아무런 교집합이 없고 주인공도 현생과 전생에서 별개의 독립된 사람일 뿐이다. 에니어그램을 통해 남자 주인공의 성격을 분석하니, 어린 시절의 성장환경에 적응하며 형성된 심리 방어기제가 서사를 추동하고 주인공이 자신의 방어기제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전생의 주인공은 여주인공의 사랑을 얻고, 현생의 주인공은 전생의 주인공이 품었던 이상을 실현하였다. 다시 말해 전생과 현생이 기억을 접점으로 연결되며, 이 연결점이 변화를 담보로 하는 성장 서사의 결정적인 실마리로 제공된 것이다. 이로써 성공적으로 형상화한 캐릭터의 성격이 영화의 주제와 서사의 발전과 일치하며, 캐릭터의 심리적 방어기제와 그 극복 과정을 통해 서사의 발전이 더욱 두드러짐을 알 수 있다. 본고의 연구 내용이 캐릭터의 성격 형상화와 관련된 창작에 작은 보탬이 되길 바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에니어그램과 애니메이션의 성장 서사
Ⅲ. 에니어그램을 통해 분석한 〈여우 요괴 소홍랑〉의 캐릭터 성격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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