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중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권혁빈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안준선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5권 제7호(통권 제157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510 - 519 (10page)
DOI
10.7782/JKSR.2022.25.7.5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비정상 대와류모사 해석을 수행하여 430 km/h의 높은 속도 유동을 마주하는 팬터그래프의 주위 유동을 모사하였다. 팬터그래프는 링크 구조로서 공기역학적 압상력을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서는 팬터그래프가 받는 항력과 양력을 모두 고려해야한다. 팬터그래프의 각 구조물이 받는 항력과 양력을 링크 구조의 힘과 모멘트 평형 관계식에 대입하여, 전차선에 가해지는 공기역학적 압상력을 도출하였다. 팬터그래프 하단부 주위 커버가 있는 경우에 대해서도 동일한 해석을 수행하여, 커버가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커버가 있는 경우 팬터그래프는 아래 방향으로 양력을 받으며, 커버가 없는 경우보다 전체 양력이 줄어든다. 이로 인해 공기역학적 압상력 또한 감소한다. 그러나 커버가 있는 경우, 커버가 없는 경우보다 공기역학적 압상력의 표준편차 값이 감소하여, 팬터그래프의 집전 성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557-001630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