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희진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89 - 10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창의성과 흥미 그리고 신체적, 정서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DIY 디자인 교구’를 누리과정의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아트앤플레이’와 협업하여 연구•개발한 내용을 바탕으로 새 학기가 시작되는 3월부터 주 1회씩 해당 월의 주제를 세분화하고 수업에 적용해 봄으로써 효과와 개선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수업의 주제로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체험할 수 있는 가방, 신발, 비치볼에서부터 창의적 놀이를 할 수 있는 우리동네 만들기, 부릉부릉자동차 디자인, 자석 낚시놀이 등 누리과정에서 지정한 월별 주제를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주제와 재료에 대해 실습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6개월간의 수업진행 후 디자인 수업을 진행한 참여교사 11명을 통하여 설문을 실시하여 월별 주제 중 유아의 참여도와 흥미도에 대해 설문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완성해가는 과정을 경험하고 자신만의 아이디어와 표현력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문제해결방법을 경험할 수 있는 ‘DIY 디자인 교구’의 활용방법과 가능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위 과정을 통해 개발된 DIY 디자인 교구는 유아 스스로 직접 제작하고 완성될 형태를 구상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상상력을 키우며 한 단계씩 완성해나가는 성취감과 자신감 그리고 전인적 발달을 자연스럽게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DIY 디자인 교구 연구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86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