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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박훈 (KIET)
저널정보
산업연구원 월간 KIET 산업경제 월간 KIET 산업경제 Vol.248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34 - 43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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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동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과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신성장동력 창출 및 산업구조고도화 전략을 논의한다. 국내 패션의류산업은 높은 부가가치와 대규모 고용을 창출하는 산업으로 내수시장 규모가 2018년 현재 61조원 (전체 내수의 13.1%)에 달하는 매우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업체들의 영세화 및 인력 고령화 등으로 생산기반이 약화된 가운데 수익성과 생산성이 낮은 수준을 나타내는 등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또한 중국, 베트남 등 후발 개도국들에 비해서는 가격경쟁력 열세, 이탈리아, 일본 등 선진국에 대해서는 브랜드 이미지 및 디자인 열세로 글로벌 시장 개척에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국내 패션의류산업은 앞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익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는 디자이너 창업 활성화 및 글로벌화 지원, 패션 제조기반 강화, ICT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신성장동력 창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앞으로 한반도 평화 분위기가 정착될 것에 대비해 남북한 산업협력을 통한 산업구조고도화 방안도 추진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국내 패션의류산업 현황
3.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SWOT 분석
4.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구조고도화 전략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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