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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유창 (한국항공대학교) 최나린 (한국항공대학교) 원동민 (한국항공대학교) 구평회 (한국항공대학교) 하재형 (한국항공대학교) 이서진 (한국항공대학교) 김민석 (한국항공대학교) 박진혁 (한국항공대학교) 전하상 (한국항공대학교) 하정원 (한국항공대학교) 변건일 (한국항공대학교) 고수한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21년도 제57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318 - 32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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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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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탄-기체산소 점화플러그를 이용한 스파크 점화방법을 고안하여 HDPE 연료와 LN₂O 산화제 조합의 평균 추력 444 N인 하이브리드 로켓을 설계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스파크 점화방법은 기존에 사용되었던 KNSB (KNO₃ & Sorbitol)를 이용한 pyrotechnic 점화방법 대비 재점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지상 연소시험 결과, 평균 추력은 270 N으로 측정되었고 비추력은 116 s으로 도출되었으며 이는 설계점 대비 61%에 해당된다. 로켓의 제원은 총 길이 약 2.7 m, 무게 19.2 kg, 외경 200 mm이며 SpaceCAD를 통해 외탄도 해석을 수행함으로써 최고 고도 47 m, 비행시간 8.5 s의 수치가 도출되었다. 또한, 서보모터와 스프링을 이용한 기계적 사출 장치를 고안하여 화학적 사출의 실패확률을 최소화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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