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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샤오 (경희대학교) 장미경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33 - 4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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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배경 및 목적은 1960-1970년대를 중심으로 록 문화의 시대적 영향뿐만 아니라 당시 록 앨범 커버디자인에 활용된 초현실주의의 독창성과 특성인 오토마티즘과 데페이즈망의 표현 기법 및 시각표현의 특성을 분석해 보는 것이다. 연구범위 및 방법은 1960-1970년대 록 앨범 커버를 중심으로 오토마티즘과 데페이즈망의 표현기법의 특성와 록 앨범 커버디자인의 상관관계를 제시하여 설문과 사례분석을 진행한다.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1960-1970년대 록 앨범 커버디자인중 데페이즈망의 특성으로 시각표현하는 사례가 제일 많았으며, 오토마티즘을 통한 시각표현 특성을 가지고 있는 록 앨범 커버디자인은 상대적으로 많지 않았다. 둘째, 1960-1970년대 록 앨범 커버디자인의 대부분이 가수 혹은 밴드만의 현실적 사진과 디테일한 그림에서 점차 이미지 편집의 방식으로 바뀌었다. 셋째, 1960-1970년대 록 밴드들의 음악, 이미지와 앨범커버는 초현실주의적 특성을 통해 비현실을 현실화시키고 서로 교묘하게 결합시켜 현대 사회의 트랜드와 문화를 반영했다. 결론으로, 록 음악 장르의 이데올로기와 정신적 측면이 사회문화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컸으며, 전통적인 초현실주의적 특성과 새로운 이미지들이 가미되어 관객들에게 전례 없는 시각적 즐거움을 제공했다. 또한, 시대성이 반영된 록 앨범 커버디자인은 무한한 창작 영역을 확대했고 관객들 마음속 깊이 잠재해 있는 무의식의 세계를 해방시켰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연구 및 개관
3. 초현실주의적 특성과 디자인의 유형
4. 1960-1970년대 앨범 커버디자인의 초현실주의적 시각표현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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