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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태원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91 - 20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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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은 여러 예술분야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실용적이고 대중적인 매체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VR의 가상기술에서 구현시키는 가상과 실재의 경계와 실재보다 더 실재로 보여 착각을 일으키는 하이퍼리얼리즘 예술의 특징이 시대적 차이를 막론하고도 매우 유사한 점이 있는 부분과 하이퍼리얼리즘의 특징을 VR의 특징과 비교했을 때 가상과 실재라는 키워드 안에서 동질의 현상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 더욱 주목하였다. 그 중 하이퍼리얼리즘 회화의 대표적인 리처드(이하 R.) 에스테스의 작품들은 실제 사진보다 더 실제 같은 회화들이며, 사진을 기반으로 하였으나, 사진의 ‘재현’ 이라는 전통적인 기법을 허물어버리는 이미지들의 재조합 기법으로 실제 존재하는 사진 속 장소들을 뒤섞어 실재가 아닌 가상의 공간을 새롭게 만들어낸다. 본 연구는 이지점에서 VR과의 가상과 실재의 경계에 대한 연관성을 도출하였고, 실재보다 더 실재 같지만, 사실은 가상의 공간인 이미지에 의해 즉각적으로 몰입하게 하는 R. 에스테스의 하이퍼리얼리즘이 지금시대의 예술과 기술로 견주어 볼 때 그 특징들이 매우 흡사하다고 판단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VR의 특징을 기반으로 초기 하이퍼리얼리즘 작품들과 특히 R. 에스테스의 작품들의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R. 에스테스의 하이퍼리얼리즘을 포스트-하이퍼리얼리즘으로 볼 수 있는 일련의 가능성으로 재조명하고자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VR(가상현실)과 시뮬라르크
3. 하이퍼리얼리즘의 재현
4. R. 에스테스의 하이퍼리얼리즘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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