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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박유미 (산업연구원)
저널정보
산업연구원 월간 KIET 산업경제 월간 KIET 산업경제 Vol.239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64 - 75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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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 부문의 4차 산업혁명이라 불리는 ‘스마트제조’의 고유한 기회와 가치를 명확히 파악하고, 경제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스마트제조를 기존 제조혁신의 맥락에서 살펴보아야 한다. 스마트제조와 기존의 제조혁신을 비교해보면 ‘타임 투 마켓(time to market)의 최대 단축’이라는 최종 목표를 가졌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스마트제조는 그 목표를 실현함에 있어 디지털기술이라는 강력한 수단을 가짐으로써 ‘정보전달 속도’, ‘데이터의 역할 범위’, ‘생산품종의 다양성’ 면에 있어 기존 혁신과 차별적인 모습을 보인다. 또한 디지털 트윈을 통해 실시간 가상화 제조 실행이 이루어지는 사이버물리시스템을 사용한다는 점에서도 기존의 제조혁신과 다르다. 스마트제조의 성공을 위해서는 우선 디지털기술의 차별적 장점을 최대한 이용하기 위하여 설계 부문에 활용을 집중하고, 국가가 부문 간의 적극적인 연결을 위한 촉진자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기존 제조혁신이 성공하기 위해 필요했던 ‘보완혁신’과 ‘인적자원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스마트제조에 알맞게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1. 들어가는 말
2. 스마트제조와 기존 제조혁신의 공통점과 차이점
3. 스마트제조의 성공 조건
4. 시사점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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